2008.11.05 03:55

박사학위 받던날!

늦은 나이와 영어의 압박은 가지고 시작했던 박사공부. 수업듣고 연구하면서 어려운 적들도 있지만 참 재미있게 공부한것 같다. 어렵게 잡은 박사 타픽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고 디펜스 날짜가 잡히고... 

아래 디펜스 슬라이드가 있지만 나의 연구는 소프트웨어 개발 history에서 버그 패턴을 찾아 보는 연구이다. 어느 부분에 버그가 집중되는지를 캐쉬알고리즘으로 풀었고 소프트웨어에 변화가 생길때마다 이 변화에 버그가 있는지를 학습하여 새로운 변화가 있을때 버그가 있을지를 예측하는 연구였다.
Dissertation Defense
View SlideShare presentation or Upload your own. (tags: slides)

한시간 정도 공개 발표에 심사 교수님 3분과 비공개 심사가 이어졌고 심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메일이 날아 들었다.  
Dear All,

Please join me in congratulating Dr. Sunghun Kim who very
successfully defended his dissertation on "Adaptive Bug Prediction by
Analyzing Project History."

[...]

Congratulations, Dr. Kim, and all the best!

- Jim

지도 교수님이 친히 전체 학과 교수, 학생들에게 축하 메일을 보내 준것이다. 또 공식 심사가 끝난후 연구실에서 친히 칵테일 파티를 열어 주셨다. 제자를 아끼는 지도 교수님, 함께 축하 하는 심사위원들, 연구실 친구들, 대학원생 동료들 사이에서 나는 그동안 공부했던것들, 연구주제가 생각나지 않아 힘들어 했던것들 등등이 떠올랐다. 그간 힘들었던 시간만큼 오늘의 이 순간은 더욱 큰 감동으로 다가 왔다. 이런 큰 감동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박사 학위도전을 추천합니다.
Trackback 1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