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14 18:04

찾은 것을 또 찾고 또 찾고...

여러분들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실때 소스코드 검색엔진이나 네이버나 구글등을 많이 사용하시나요?

저의 개인 적인 경험으로는 특정 API 에 대해 궁금한것이 있거나 어떤 일을 해주는 라이브러리를 찾거나 예제 소스코드를 찾거나 아니면 에러 메시지가 나왔는데 왜그런지 궁금할때, 또는 동호희나 묻고 답하기 게시판의 정보들을 찾기 위해  검색엔진을 많이 사용합니다.

(*) 그런데 검색이라는 것이 좋은 검색쿼리를 선정하기도 쉽지 않고 막상 검색해서 나온 결과를 몇번 클릭해봐야 비로서 제가 원하는 답을 찾을때가 많습니다.

문제는 그렇게해서 한번 답을 찾거나 도움을 받은 다음 며칠이 지나서 비슷하거나 같은 것을 검색해야 할때가 있는데 위 (*) 과정에서 한 과정을 또 거쳐야 한다는 것이죠. 검색어를 생각해내고 결과들을 보고 정말 윈하는 것을 다시 찾아야 한다는 것이죠.

만약 비슷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같은 팀의 경우는 팀원 전체가 아마 같은 것을 찾고 또 찾는 빈도수가 더 늘어 날것이라는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에 도움을 주고자 서강대 김동선 연구원이 낸 아이디어는 일종의 프로그래밍 관련 검색 팀 cache를 만드는 것입니다. 한 프로젝트 팀에서 이미 검색되고 이용된 라이브러리, 코드 샘플, 동호회 자료 등은 캐쉬가 되어 다음번 검색에서 우선 보여주는 기능을 넣는 것입니다.

마치 지금의 네이버등에서 나오는 오늘의 인기 검색어 처럼, 팀별 인기 검색어와 그 해당하는 검색결과를 미리 저장하고 있다가 필요할때 보여 주는 것입니다. 혹은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전자사전등에서 이전에 검색한 단어들을 모아 두었다가 보여주는 것과 비슷합니다.

혹시 실무에 계신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러한 일종의 프로젝트 팁별 검색 cache가 도움이 될까요?

저희 가설 (즉 같은 프로젝트 팀원들의 검색이 반복된다)을 시험해 보고 싶은데 도움을 줄수 있는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프로젝트에 참여 하고 있다면, 혹 프로젝트 팀장이시라면 일주일 정도 여러팀원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검색관련 로그 (proxy 등을 사용)를 저희가 살펴 볼수 있도록 해주시면 연구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물론 실 검색 내용은 난독화 등의 기법으로 숨기시면 됩니다. 저희는 검색에서 발생하는 반복성만 살펴 보고 싶은 것입니다. 도움을 주실수 있으신 분들을 연락 주세요.


Trackback 0 Comment 0